Notic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예림

사전캠프 1020 본문

내일배움캠프

사전캠프 1020

yemmm 2024. 10. 20. 20:37

📋3주차 - 7

UI 디자인 기본

 

UI의 분류

액션 : 사용자가 행동을 수행할 때 사용(버튼)

인풋 : 사용자의 입력을 받을 때

인포메이션 : 사용자에게 안내사항 전달(토스트 메시지, 스낵바, 라벨)

컨테이너 : 컴포넌트가 결합되어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는 컴포넌트 (카드, 리스트)

네비게이션 : 사용자가 페이지 이동할 때 사용 (네비게이션바 앱바, 하단바)

컨트롤 : 사용자가 값을 수정할 때 사용(체크박스, 스위치 등)

 

의사상태(Pseudo State)

: 컴포넌트의 가상의 상태

ex) 버튼에 마우스 올렸을 때 색 바뀌는거

*주의* 컴포넌트마다 쓸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음.

 


📋3주차 - 8

UI 만들기 실습(1)

 

버튼컴포넌트

컴포넌트 종류 중 액션에 해당.

누름으로써 중요한 동작을 수행하는 요소

 

버튼 설계 시 유의할 접

누를 수 있다는 시각적인 힌트를 충분히 드러내야 함 = 행동을 유도하는 속성(어포던스)

 

버튼구조

- 컨테이너 : 안에 있는 요소를 감싸고 있는 프레임

- 라벨/레이블 : 버튼의 행동을 안내하는 글자

  * 사용자가 입력하는 글자는 텍스트,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글자는 라벨

- 리딩 엘리먼트 : 버튼보다 더 앞쪽에 있는 엘리먼트

- 트레일링 엘리먼트 : 버튼보다 더 뒤쪽에 있는 엘리먼트

  * 앞 뒤는 문화권에 따라 달라짐 우리나라는 왼쪽이 앞

 

종류

- 박스 버튼, 일반 버튼(=솔리드버튼)

- 아웃라인버튼, 고스트 버튼, 엠티 버튼

- 스플릿 버튼 : 보조액션을 제공해야 할 때 사용

- 텍스트 버튼 :글자로만 이루어진 버튼

 

 

텍스트필드 컴포넌트

: 인풋에 해당하는 컴포넌트 / 사용자가 무언가를 입력하는 컴포넌트

 

텍스트필트 컴포넌트 구조

- 인풋 컨테이너 : 글자 입력하는 부분

- 라벨/ 레이블 : 입력 값 안내 부분

- 헬퍼 텍스트 : 가이드라인 제공하는 텍스트

- 리딩 엘리먼트 : 텍스트 앞쪽에 있는 엘리먼트

- 트레일링 엘리먼트 : 텍스트 뒤쪽에 있는 엘리먼트

 

플레이스 홀더 = 자리표시자

: 사용자가 입력해야하는 예시 제공

*주의* 입력값의 조건은 적지 않는 편이 좋음 / 예시O / 조건은 헬퍼 택스트에

 

유효성검사

: 입력한 텍스트가 유효한지 검사 = 밸리테이션 체크

*주의*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자에게 안내 / 해결책 제안하는 방향

 


📋3주차 - 9

UI 만들기 실습(2)

 

컨트롤 컴포넌트

: 사용자가 선택지를 특정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

*참고할 점*

요소 자체는 작더라도 주변으로 최소 크기 범위를 만들어주기

컨트롤 요소의 라벨을 누르더라도 요소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함

 

컨트롤 요소와 라벨의 정렬

- 두 요소의 세로를 같게 해두는 것이 좋음 

 

체크박스 컴포넌트 : 여러 선택지 둥 1개 이상을 선택할 때 사용

 - 특징 : 여러개 선택 가능 / 하나를 선택한다고 다른 선택지에 영향 X /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을 수  O / 일부 선택 O

 

 

라디오 컴포넌트

: 여러 선택지 중 1개를 선택할 때 사용

특징

- 여러개 동시에 선택 불가능

-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 게 불가능

 


📋4주차 - 1

의사상태와 컴포넌트 프로퍼티

 

프로퍼티 : 의사 상태를 컴포넌트애 반영하는 방법

 

합성 컴포넌트와 네스티드 인스턴트

컴포넌트와 컴포넌트를 결합하여 상위 컴포넌트를 만들 수  O

합성 컴포넌트는 네스티드 인스턴트를 가질 수 있음

 


 

📋4주차 - 2

컴포넌트 프로퍼티의 이해

 

컴포넌트 프로퍼티

: 컴포넌트의 의사상태에서의 변경을 피그마에서 만드는 기능

 

배리언츠 : 넓은 관점에선 프로퍼티 / 변종이라는 뜻 / 컴포넌트의 가상의 상태를 만들 때 사용

 

프로퍼티 : 디자인 구조가 바뀌지 않는 선에서 변경할 수 있는 요소들을 다룰 때 사용

Boolean 👀 : 레이어를 껐다 켰다가 할 수 있는 속성값

Instance swap : 인스턴스를 다른 인스턴스로 교체하는 기능

Text : 컴포넌트 안에 있는 텍스트를 수정하기 쉽도록 컴포넌트 속성으로 만듦

 

배리언츠와 프로퍼티를 고르는 기준

: 컴포넌트에 적용된 파운데이션이 변경되는지를 기준으로 함

파운데이션 값(아이콘크기, 폰트 크기 등)이 바뀌면 배리언츠 / 파운데이션 값이 바뀌지 않으면 프로퍼티

 


📋4주차 - 3

버튼 컴포넌트의 의사상태 만들기

 

버튼의 위계 배리언츠

 

1. 위계 / 2. 크기 / 3. 상태

 

위계(hierarchy, priority)

primary / secondary / Tertiary (컬러의 primary / secondary / Tertiary와 관계 X)

 


📋4주차 - 4

버튼 컴포넌트에 아이콘 추가하기

 

create multiple components로 아이콘 컴포넌트로 만들기

 

Boolean프로퍼티 추가 (이름은 Show Leading Icon)

 

아이콘 선택 후 Appearance - Apply Boolean property - Show Leading Icon
복제하여 인스턴스 만들면 Button에서 아이콘 껐다 켰다 가능. (켜진 상태)

 

아이콘 꺼진 상태

 


📋4주차 - 5

Instance Swap Property

Instance swap클릭 후 기본 값(아이콘) 설정



 

변경할 아이콘 추가 후 Apply instance swqp property



버튼에서 아이콘 변경 가능

 


📋4주차 - 6

버튼 컴포넌트의 텍스트 변경

 

버튼 프로퍼티 추가 / 기본 텍스트 설정

 

 

타이포그라피 - Apply Text Property → 버튼속성에서 텍스트 변경 가능

 

 


📋4주차 - 7

합성 컴포넌트와 네스티드 인스턴스

 

합성 컴포넌트(Compound Component) : 컴포넌트와 컴포넌트를 모아 합성 컴포넌트를 만듦

 - 바텀시트, 다이얼로그, 리스트, 카드, 탭 등

 

네스티드 인스턴스 : 상위 컴포넌트에서도 하위 컴포넌트의 속성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

 

탭 컴포넌트 : 네이게이션에 해당, 현재 화면을 전화해주는 요소

 - 구조 : 라벨(탭 제목) 인디케이터(선택여부 알려줌)

 

오토레이아웃 후 create component set

 

frame3,4를 On, Off로 변경

 

디자인 적용 후 인스턴스 만들면 On Off 가능

 

복제한 인스턴스를 오토레이아웃을 통해 탭으로 / 탭을 컴포넌트로 만든 후 네스티드 인스턴스 추가
탭메뉴 프로퍼티에 모두 추가 / 탭 속성에서 껐다 켰다 바로 가능

 


📋4주차 - 8

컴포넌트 합치고 분리

 

각각의 컴포넌트를 다 선택한 후 Combine as variants → 컴포넌트 셋 안의 베리언트가 됨
합치기 or 분리는 드래그로

 

'내일배움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캠프 CH1 미니프로젝트 (2일차  (0) 2024.10.22
내일배움캠프 CH1 미니프로젝트 (1일차  (0) 2024.10.21
사전캠프 1019  (0) 2024.10.20
사전캠프 1018 WIL / KPT 회고  (0) 2024.10.18
사전캠프 1017  (1) 202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