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림
CH3. UXUI 디자인 입문 - 1일차 TIL / 데이터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본문
✅241118
· 디자인카타 발제 (모달 팝업 담당)
· 새로운 팀원들 만나기 / 팀 노션 작성
· UXUI 기획 및 리서치 1주차 수강 & 과제
· UXUI 기획 및 리서치 2주차 수강 & 과제
📋 학습 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3가지
<쏘카>
- 문제상황
: 쏘카의 '부름'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제대로 알기 어렵고, 내가 지정한 장소에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부름' 서비스의 1년여간 예약 지표가 정체됨 - 가설수립
: 왕복 서비스와 같은 플로우가 아닌, 부름 전용 플로우를 제공한다면 결제 전환율의 차이와 예약 경험에 대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해결방법
: 예약량 확대를 위해 사용자에게 부름만의 매력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면서 불안감을 낮출 수 있는 예약 경험을 주자
→ 부름 서비스 첫 페이지에 바로 서비스에 대한 직관적인 설명 추가
→ 서비스를 나타내는 워딩 사용
→ 서비스에 대한 안내문서 배너 적극 노출 - 검증과정
: AB TEST를 통해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한 방문 전환율, 결제확인 페이지에서 차량 예약 전환율, 예약페이지에서 차량 예약 전환율을 모니터링 후 후속 사용성 테스트 진행
- 결과
- 예약 페이지 입장 후,[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한 방문 전환율 : -6%
- [결제 확인] 페이지에서 [차량 예약]한 예약 전환율 : +21.8%
- 예약 페이지 입장 후, [차량 예약]한 예약 전환율 : 없음
→ 부름 사용자의 가장 큰 페인 포인트였던 “서비스를 이해하기 어렵다”라는 문제가 해결됨
https://tech.socarcorp.kr/product/2022/06/02/reservation-funnel-improvement-with-abtest.html
<로톡>
- 문제상황
- 문제 발견: 상담 신청 UI가 복잡하고, 사용자가 흐름을 이해하기 어려워 높은 이탈률 발생.
- 원인: 과도한 텍스트와 복잡한 가이드라인이 문제였음.
- 가설수립
: 텍스트를 간소화하고 간편한 접근 방식을 도입하면 상담 신청률이 증가할 것. - 해결방법
: 플로팅 버튼(FAB) 추가로 상담글 작성 화면으로 쉽게 진입하도록 하고, 텍스트를 간소화해 가독성 향상. - 검증과정
: 개선 전후의 상담 신청률 및 페이지 체류시간 비교 - 결과
: 상담글 작성률이 19.6% 증가하며, 이탈률 감소로 이어짐
https://www.lawtalk.is/work/article/3
<우먼톡스>
- 문제 정의
: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던 중, 특정 페이지에서 좌측 상품 클릭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우측 상품 클릭이 약 3배 많다는 문제를 발견 - 가설 수립
: 2단 구성의 UI가 고객이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소비하지 못하게 하고 클릭 분포를 불균형하게 만들었다 - 해결 방법
: 2단 구성의 UI를 1단 구성으로 변경하고, 콘텐츠를 더 간결하게 제공하도록 디자인을 개편 - 검증 과정
: 개선 전과 후의 1PV당 클릭 수를 비교함 - 결과
: 전환율 1.9배 증가, 클릭 수 증가(1PV당 1.13→1.57), 이탈률 3% 감소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https://brunch.co.kr/@beusable/142
구인구직 서비스를 사용하는 취준생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심층 인터뷰 질문 작성해보기
- 아이스브레이킹 질문
- 현재 취업 준비 중이신데, 어떤 분야나 직무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 구직 활동 외에 요즘 어떤 취미를 즐기고 계신가요?
- 구직 활동 외에 자주 이용하는 앱이나 웹사이트는 무엇인가요?
-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 구인구직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구인구직 서비스를 처음 사용할 때 가장 먼저 어떤 작업을 하셨나요?
- 최근에 서비스를 사용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 고민이 필요한 질문
-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채용 정보는 본인의 필요와 잘 맞았나요?
→ 잘 맞았다고 / 부족했다고 느낀 이유는 무엇인가요? - 특정 작업(이력서 작성, 지원) 중에서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나요?
- 구직 활동 중 필요한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 많은 구직 서비스 중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채용 정보는 본인의 필요와 잘 맞았나요?
- 마무리 질문
- 현재 사용하는 구인구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5점 만점으로 평가하신다면 몇 점인가요? 그 이유는요?
- 오늘 인터뷰에서 다루지 않았지만 공유하고 싶은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TIL
- 오늘 새롭게 알게된 내용
- 설문지 작성 시 "멤버십 기간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처럼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은 피해야 함
- 예전에 학교에서 서비스디자인 수업을 들을 때 설문지 작성을 해 본 경험이 있는데 돌이켜보니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앞으로는 최대한 피하도록 주의해야겠다!!
- 설문지 작성 시 "멤버십 기간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처럼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은 피해야 함
- 오늘 어려웠던 점과 해결 방안
- 오늘 들었던 부분은 강의 중간에 실습이 없고 최종 과제만 있는 형태여서 잠깐 방심하면 멍때리게 된다....
- 해결방안 : 강의 수강 후 자료를 다시 읽어보면서 놓친 것 같은 부분을 찾아 다시 들었다.
- 오늘의 회고 및 느낀점, 앞으로의 다짐:
- 또 이런저런 전문 용어가 늘어나고 있어서 제대로 기억하기 위해 정리 및 복습 노션 페이지도 만들었다
강의 들은 후에 복습 개념으로 정리해가면 더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에 남지 않을까 싶어서 시도해 본건데 생각보다 시간이 넉넉하진 않아서 1주차 밖에 못했다 ㅋ-ㅋ 그래도 시간이 남는다면 계속 꾸준히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또 이런저런 전문 용어가 늘어나고 있어서 제대로 기억하기 위해 정리 및 복습 노션 페이지도 만들었다
🔽 오늘의 복습 노션 링크
https://www.notion.so/UXUI-1-1429d26fd28f8059a29afe543781dec5?pvs=4
'내일배움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3. UXUI 디자인 입문 - 3일차 TIL (1) | 2024.11.20 |
---|---|
CH3. UXUI 디자인 입문 - 2일차 TIL (1) | 2024.11.19 |
CH2. UXUI 디자인 입문 - 15일차 WIL / KPT (0) | 2024.11.15 |
CH2. UXUI 디자인 입문 - 13일차 TIL (0) | 2024.11.13 |
CH2. UXUI 디자인 입문 - 12일차 TIL (1)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