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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림

CH3. UXUI 디자인 입문 - 1일차 TIL / 데이터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본문

내일배움캠프

CH3. UXUI 디자인 입문 - 1일차 TIL / 데이터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yemmm 2024. 11. 18. 16:19

241118

· 디자인카타 발제 (모달 팝업 담당)

· 새로운 팀원들 만나기 / 팀 노션 작성

· UXUI 기획 및 리서치 1주차 수강 & 과제

· UXUI 기획 및 리서치 2주차 수강 & 과제


📋 학습 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3가지

<쏘카>

  • 문제상황
    : 쏘카의 '부름'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제대로 알기 어렵고, 내가 지정한 장소에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부름' 서비스의 1년여간 예약 지표가 정체됨 
  • 가설수립
    : 왕복 서비스와 같은 플로우가 아닌, 부름 전용 플로우를 제공한다면 결제 전환율의 차이와 예약 경험에 대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해결방법
    : 예약량 확대를 위해 사용자에게 부름만의 매력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면서 불안감을 낮출 수 있는 예약 경험을 주자
     → 부름 서비스 첫 페이지에 바로 서비스에 대한 직관적인 설명 추가
     → 서비스를 나타내는 워딩 사용
     → 서비스에 대한 안내문서 배너 적극 노출

  • 검증과정
    : AB TEST를 통해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한 방문 전환율, 결제확인 페이지에서 차량 예약 전환율, 예약페이지에서 차량 예약 전환율을 모니터링 후 후속 사용성 테스트 진행
     
  • 결과
    • 예약 페이지 입장 후,[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한 방문 전환율 : -6%
    • [결제 확인] 페이지에서 [차량 예약]한 예약 전환율 : +21.8%
    • 예약 페이지 입장 후, [차량 예약]한 예약 전환율 : 없음
      → 부름 사용자의 가장 큰 페인 포인트였던 “서비스를 이해하기 어렵다”라는 문제가 해결됨

 

https://tech.socarcorp.kr/product/2022/06/02/reservation-funnel-improvement-with-abtest.html

 

쏘카 PM의 차량 예약 퍼널 단계 개선기(feat. AB TEST)

AB TEST 기반 신규 UX 개선 프로세스

tech.socarcorp.kr

 

 

<로톡>

  • 문제상황
    • 문제 발견: 상담 신청 UI가 복잡하고, 사용자가 흐름을 이해하기 어려워 높은 이탈률 발생.
    • 원인: 과도한 텍스트와 복잡한 가이드라인이 문제였음.
  • 가설수립
    : 텍스트를 간소화하고 간편한 접근 방식을 도입하면 상담 신청률이 증가할 것.

  • 해결방법
    : 플로팅 버튼(FAB) 추가로 상담글 작성 화면으로 쉽게 진입하도록 하고, 텍스트를 간소화해 가독성 향상.

  • 검증과정
    : 개선 전후의 상담 신청률 및 페이지 체류시간 비교

  • 결과
    :
    상담글 작성률이 19.6% 증가하며, 이탈률 감소로 이어짐

https://www.lawtalk.is/work/article/3

 

사용자 참여율을 한달만에 19.6% 끌어올린 UI/UX 개선 비결

사용자 참여율을 한달만에 19.6% 끌어올린 UI/UX 개선 비결

www.lawtalk.is

 

<우먼톡스>

  • 문제 정의
    :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던 중, 특정 페이지에서 좌측 상품 클릭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우측 상품 클릭이 약 3배 많다는 문제를 발견

  • 가설 수립
    : 2단 구성의 UI가 고객이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소비하지 못하게 하고 클릭 분포를 불균형하게 만들었다
  • 해결 방법
    : 2단 구성의 UI를 1단 구성으로 변경하고, 콘텐츠를 더 간결하게 제공하도록 디자인을 개편
  • 검증 과정
    : 개선 전과 후의 1PV당 클릭 수를 비교함
  • 결과
    : 전환율 1.9배 증가, 클릭 수 증가(1PV당 1.13→1.57), 이탈률 3% 감소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https://brunch.co.kr/@beusable/142

 

데이터 분석을 통한 UX 개선사례 - 미디어커머스(1)

우먼스톡-히트맵을 활용한 웹사이트 개선 사례. 실질적인 성과를 얻다. |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커머스의 형태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 SNS, 미디어와 결합한 형태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brunch.co.kr

 


 

구인구직 서비스를 사용하는 취준생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심층 인터뷰 질문 작성해보기

 

  1. 아이스브레이킹 질문
    1. 현재 취업 준비 중이신데, 어떤 분야나 직무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2. 구직 활동 외에 요즘 어떤 취미를 즐기고 계신가요?
    3. 구직 활동 외에 자주 이용하는 앱이나 웹사이트는 무엇인가요?
  2.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1. 구인구직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 구인구직 서비스를 처음 사용할 때 가장 먼저 어떤 작업을 하셨나요?
    3. 최근에 서비스를 사용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4.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3. 고민이 필요한 질문
    1.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채용 정보는 본인의 필요와 잘 맞았나요?
      → 잘 맞았다고 / 부족했다고 느낀 이유는 무엇인가요?
    2. 특정 작업(이력서 작성, 지원) 중에서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나요?
    3. 구직 활동 중 필요한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4. 많은 구직 서비스 중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4. 마무리 질문
    1. 현재 사용하는 구인구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5점 만점으로 평가하신다면 몇 점인가요? 그 이유는요?
    2. 오늘 인터뷰에서 다루지 않았지만 공유하고 싶은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TIL

  • 오늘 새롭게 알게된 내용
    • 설문지 작성 시 "멤버십 기간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처럼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은 피해야 함
      • 예전에 학교에서 서비스디자인 수업을 들을 때 설문지 작성을 해 본 경험이 있는데  돌이켜보니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앞으로는 최대한 피하도록 주의해야겠다!!
  • 오늘 어려웠던 점과 해결 방안
    • 오늘 들었던 부분은 강의 중간에 실습이 없고 최종 과제만 있는 형태여서 잠깐 방심하면 멍때리게 된다....
    • 해결방안 : 강의 수강 후 자료를 다시 읽어보면서 놓친 것 같은 부분을 찾아 다시 들었다.
  • 오늘의 회고 및 느낀점, 앞으로의 다짐:
    • 또 이런저런 전문 용어가 늘어나고 있어서 제대로 기억하기 위해 정리 및 복습 노션 페이지도 만들었다
      강의 들은 후에 복습 개념으로 정리해가면 더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에 남지 않을까 싶어서 시도해 본건데 생각보다 시간이 넉넉하진 않아서 1주차 밖에 못했다 ㅋ-ㅋ 그래도 시간이 남는다면 계속 꾸준히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오늘의 복습 노션 링크

https://www.notion.so/UXUI-1-1429d26fd28f8059a29afe543781dec5?pv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