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림
사전캠프 1016 본문
✅ 학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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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스터디
[주제]
사용자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아티클 요약]
· 데스크리서치는 보편적인 현황 및 문제점만 도출할 수 있지만 인터뷰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은 니즈를 발견할 수 있어 결과물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만들어 냄
·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사용자 분류 기준으로 대상을 선정한 후 필드 리서치를 진행할 때 온라인 설문 혹은
표적그룹 인터뷰를 진행한 후 참가자를 선별하여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 리크루팅 단계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이 주변에 없을 경우 카페나 커뮤니티를 활용해 모집하는 방법도
있음.
· 인터뷰 진행 팁 : 라포 형성, 답변에 대한 공감 표시, 도중에 받아적기 X, 5 Whys, 질문에 우선순위를 부여
· 인터뷰 후 Key Findings 단계에서 문제를 정리한 후 유형화하여 어떤 문제에 집중할지 고민하여 아이디어 방향과
전략 방향을 설정함.
[인사이트]
서비스 디자인 수업을 들으며 필드 리서치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데 이때 주변 지인만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더니
좀 더 다양하고 새로운 답변은 얻지 못해 아쉬웠던 기억이 있다.
이런 경우에 필자처럼 네이버 카페에서 리크루팅을 진행하는 방법도 유용할 것 같다.
[주제]
게임 속 팝업의 버튼 UX디자인 - 좋은사례 VS 나쁜사례
[아티클 요약]
게임 업데이트 팝업에서 좋은 사례와 아쉬운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있음
· 아쉬운 사례 - 디스라이트, 일곱개의 대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 업데이트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 게임이 꺼지거나 팝업이 닫혔다 다시 뜨기 때문에 사실상 기능하지
않는 아니오 버튼은 없애고 업데이트 버튼만 남기는 편이 좋음
· 좋은 사례 - 제2의 나라
: 다른 곳으로 이탈할 수 있는 버튼을 없앰 / ! 아이콘을 활용하여 주의깊게 봐야 하는 내용임을 표시
[인사이트]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디자인이 무조건적으로 좋은 디자인은 아니라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아티클이었고,
업데이트 팝업처럼 사용자가 안내를 꼭 따라야 하는 경우에는 명확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STEP 3. 컴포넌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