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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림

CH2. UXUI 디자인 입문 - 5일차 WIL 본문

내일배움캠프

CH2. UXUI 디자인 입문 - 5일차 WIL

yemmm 2024. 11. 1. 21:19

241101

· 디자인카타

· 7주차 과제 - 프로토타입 활용

· 피그마 활용 강의 되짚어보기

 


 📋학습 내용 /  WIL

 

7주차 과제

 

오늘 오전시간 동안 열심히 만든 7주차 과제,, 프로토타입이 좀 재밌어서 어쩌다보니 넘 열심히 만들게 됐다.

특히 당근 앱 버튼만 만들어도 된다고 했는데 왜 저렇게 열심히 만든거지???

 

 

 

 

짱 열심히 만들었으니까 크게 보고 가세요..

 

 

이렇게 피그마활용(2) - 3주차 (=7주차) 과제까지 끝냈고 마침 금요일이니까 이번주 동안 배운 내용을 되돌아보는 WIL을 써보겠다! 

앞부분은 지난 사전캠프 내용에서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는 것 같아서 3주차부터 복습했다.

 

 

 

 


 

 

3주차

 

반응형 디자인 : 해상도 변화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응함

적응형 디자인 : 처음 적응한 해상도에서 움직이지 않고 고정됨

 

 

반응형그리드 적용하는 방법

 

Responsive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반응형 그리드를 적용할 수 있었다.

먼저 프레임 설정을

 

Display - 1920*1080

Desktop - 960*1080 / Count 12, Center, Width 60,  Gutter 20

Tablet - 768*1024 / Count 8, Stretch, Gutter 20 , Margin 20

Mobile - 320*640 / Count 4, Stretch, Gutter 20 , Margin 20

 

이렇게 맞춰주고 Responsive를 실행하여 Input에 모바일, 테블릿, 데스크탑을 넣고, Responsive frame에 디스플레이를 넣어주면

반응형 그리드 적용 완료!!

 

 

사이즈 조정하면 해상도에 따라 그리드가 변경되면서 숫자가 바뀌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시스템 : 효율과 일관성을 위해 만든  UI구조와 사용법 등이 적힌 문서로 파운데이션, 컴포넌트로 구성

파운데이션 : 컴포넌트를 만들기 위한 재료 / 컬러, 서체, 아이콘, 레이아웃 등

컬러스타일 법칙  -  1:3:6 = 포인트컬러 : 세컨더리 컬러 : 배경

 

 

 

 

컬러스타일, 폰트스타일 추가

왼쪽: 컬러스타일, 폰트스타 추가하는 플러그인 / 오른쪽 : 스타일들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플러그인

 

저장해둔 플러그인이 점점 늘어나면서 종종 뭐가 어떤 용도인지 헷갈리기 때문에.. 플러그인 용도랑 이름도 기록했다 

 

 

 


 

 

4주차

 

컴포넌트 : 파운데이션을 조합하여 만들어낸 구성품

 - 분류 : 액션(행동수행) / 인풋(입력) / 인포메이션(안내사항 전달) / 컨테이너(결합된 컴포넌트) / 네비게이션(페이지 이동) / 컨트롤(값 수정)

 

마스터 컴포넌트: 원본/ 복사한 디자인들을 한번에 수정 가능하도록 함

 - 인스턴스 : 마스터 컴포넌트의 복사본

 

배리언츠 : 컴포넌트의 가상의 상태를 만들 때 사용

프로퍼티 : 디자인 구조 변화 없이 바꿀 수 있는 요소 변경 시 사용

 

배리언츠와 프로퍼티 어떻게 다른건지는 이해가 되지만 막상 만들 때 어떤 걸 사용해야 더 효율적인지는 좀 헷갈렸던 기억이 있다..

역시 기본 개념도 중요하지만 많이 만들어봐야 확실하게 감이 잡힐 것 같다ㅜㅜ

 

 


 

 

 

 

5주차

 

모달 : 사용자가 행동을 취하기 전까지 가려진 뒤쪽 화면을 조작할 수 없는 상태

팝업: 화면 위에 새로운 화면을 띄우는 것

라이트박스 : 모달 UI에서 뒤쪽 화면을 가려주는 반투명한 프레임

 

 

왼쪽부터 다이얼로그 / 체크박스 / 라디오

 

다이얼로그 : 모달 속성 컴포넌트로 사용자 의사를 묻는 용도로 사용

 

체크박스 : 여러 선택지 중 여러 개 선택 가능

라디오 : 어러 선택지 중 하나만 선택 가능

 

 


 

 

6주차

 

웹과 앱

 

웹은 운영 체제의 제한이 없고 다양한 기기에서 제약없이 쓸 수 있으며 업데이트 용이성, 접근성이 앱에 비해 좋다 

하지만 인터렉션 및 UI의 다양성과 기기 특화 기능사용 가능, 개인화 측면에서는 앱이 더 편리함

 

OS에 따라 UI를 다르게 적용하는 이유 - 앱 심사 가이드 라인을 통과해야 마켓이 등록할 수 있기 때문

 

강의 자료에 있던 애플 앱 심사 가이드 설명 이미지

 

앱 심사 가이드라인 부분에서 아이폰의 경우 애플 로그인이 다른 로그인 수단에 비해 덜 중요하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부분이 조금 충격이었다.

생각해보면 항상 애플 로그인이 가장 위쪽에 있었던 것 같은데.. 어른들의 사정을 알게 된 기분이랄까.............

 

정보구조도: 정보들이 어떤 구조로 연결되어 있는지 나타내는 일종의 설계도

플로우차트: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순서도

와이어프레임 : 선으로 그려진 화면 / 디자인 전의 스케치 / 낮은 단계의 프로토타입

  - 빠르고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일관되게 잡기 위해 사용

 

플로우차트랑 와이어프레임 사실 학교에서 서비스디자인 수업 들을 때 그려본 적이 있어서 아는 게 나오니까 좀 반가웠다.

그때 맨날 플로우차트랑 와이어프레임이 헷갈렸었는데 역시 용어같은 부분도 자꾸 쓰다 보면 익숙해 지는 것 같다.

 


 

 

7주차

 

프로토타입 : 실사 제품을 만들지 않고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것

 

 

버튼 클릭 시 상태 변경하기

 

Trigger - While pressing /  Action - Change to

 

버튼 배리언츠에서 커넥션 만들어서 인터렉션 적용 해주면 따로 상태 변경 페이지 제작 할 필요 없이

미리보기나 프레젠테이션 모드에서 클릭했을 때 상태가 변경된다!

 

스마트애니메이트 : 화면 이동 시 이름이 같은 요소들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 기능

**움직일 요소의 이름레이어 구조가 같아야한다!!**

 

사실 오늘 3주차 과제에서 이부분 깜빡하고 되는대로 그냥 만들었다가 스마트 애니메이트 적용 안돼서 다시 만들었다..^^

꼬옥 기억하기

 

 

 

스크롤 컨테이너

오늘 만든 따끈따끈한 스크롤 컨테이너

 

 

마지막으로 스크롤 컨테이너!

컨텐츠가 컨테이너보다 길어야 스크롤 적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스크롤 적용을 컨텐츠가 아니라 컨테이너에 적용해야 움직여진다.

 

이 부분도 처음 실습할 때 컨텐츠에 스크롤 적용 해두고 왜 안되냐고 씅 냈었기 때문에.. 꼭 기억해두자!!

 

이렇게 일주일 동안의 강의 뿌수기가 다 끝났다 휴..^~^

시간 모자라면 어쩌나 걱정했었지만 강의 다 듣고 과제고 다 해낸 알찬 일주일이었다!!

다음주 부터는 개인공부 아니고 개인 과제 들어가는데.. 이번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잘 해낼 수 있기를.. 화이팅!~!!